시사코리아

‘우주’를 보다!

남재균 기자 | 기사입력 2024/04/12 [16:31]

‘우주’를 보다!

남재균 기자 | 입력 : 2024/04/12 [16:31]

  © 관련 자료



(시사코리아-남재균 기자) 국립과천과학관은 2024년도 기획전 ‘보이지 않는 우주’를 4월 19일(금)에 개막하여 8월 18일(일)까지 전시한다.

 

 이번 기획전은 2022년 ‘바이러스의 고백’, 2023년 ‘탄소C그널’에 이어 세 번째 과천과학관 브랜드 기획전으로, 인류가 보이지 않는 것들을 알기 위해 어떻게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우주를 탐구해 왔는지를 보여주는 전시이다. 

 

 전시는 총 세 부분으로 구성됐다.

 

 1부 ‘보이는 빛, 보이지 않는 빛’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빛을 소개하고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알아본다. 또한 이러한 빛들을 관측하는 주요 망원경에 관해 설명한다. 

 

 2부 ‘보이지 않는 세계’에서는 암흑물질, 블랙홀, 중성미자, 암흑에너지 등 6개 주제로 보이지 않는 것들을 과학자들이 어떻게 연구했는지 다양한 전시품을 통해 알아볼 수 있다. 

 

 3부 ‘미지의 세계를 향한 도전’에서는 인류가 우주를 탐구해 가는 과정과 더불어 미디어 아트 작가인 ‘언해피 서킷’의 인터렉티브 작품이 전시된다.

 

 이번 전시는 한국천문연구원, 고등과학원, 한국천문학회, 한국고에너지물리학회 등 유관기관의 자문 등을 받았다. 특히, 세계운석박물관에서 실물운석을 협찬받아 전시에 생동감을 높였다.

 

 한편, 본 전시와 연계한 해설·체험·교육·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다. 

 

 전시해설은 과학관의 과학해설사가 매일 3회 진행하며, 사전 예약한 단체를 대상으로 외계행성 관측 장비인 코로나그래프에 활용되는 종이접기 체험도 진행한다. 

 

 또한 과천과학관 내 전파망원경을 통한 전파교육, 전파망원경 모형만들기 체험, 전문가 4인의 특별강연, 해피사이언스 축제 퀴즈대회 등도 운영한다.

 

 개막식 행사는 4월 19일 오후 2시에 과천과학관 천체투영관에서 개최한다. 

 

 이번 기획전과 관련된 보다 자세한 내용은 ‘국립과천과학관 누리집(http://www.sciencecenter.go.kr/scipia)’에서 확인할 수 있다.

 

남재균 기자(news3866@naver.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