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코리아

군, ‘나토 훈련’ 참가

남재균 기자 | 기사입력 2023/11/27 [11:02]

군, ‘나토 훈련’ 참가

남재균 기자 | 입력 : 2023/11/27 [11:02]

  © 운영자



(시사코리아-남재균 기자) 우리 군은 나토(NATO, 북대서양 조약기구) 주관으로 11월 27일부터 12월 1일까지 에스토니아 탈린에서 개최하는 「사이버 코얼리션(Cyber Coalition) 2023」 훈련에 최초로 참가한다.

 

 「사이버 코얼리션(Cyber Coalition)」 훈련은 나토(NATO) 회원국 및 파트너국의 군 참여하에 ‘08년부터 연례적으로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사이버 방어훈련이디. 올해는 한국을 비롯한 총 35개국이 참가할 예정이다.

 

 우리 군은 지난 ‘22년 11월 「사이버 코얼리션(Cyber Coalition) 2022」에 첫 참관한 이후, 올해에는 정식으로 사이버작전사령부 인원 11명이 참여한다. 

 

 이번 대규모 국제훈련 참가는 우리 군의 사이버위협 대응역량을 증진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훈련은 가상의 국가기반시설 사이버 공격을 가정하여, 참가국 간 위협정보를 공유하고 가장 효과적인 대응방법을 도출하는 절차로 진행된다.

 

 우리 군은 국가 주요기반시설에 대한 대항군의 사이버 공격상황을 탐지·조사분석 및 침해 복구하는 전술적 방어작전 절차를 연습한다.

 

 현재 한국과 나토는 ‘개별 맞춤형 파트너십 프로그램*(ITPP, Individually Tailored Partnership Program)’ 체결을 계기로 사이버작전사령부와 나토 사이버방위센터 간 상호 방문 등 국방 사이버 분야에서 교류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 ITPP: 한국과 NATO가 협의하여 △대화와 협의, △대테러, △군축·비확산, △신흥기술, △사이버방위, △역량개발 및 상호 운용성, △상호 운용성을 위한 실질협력, △과학기술, △기후변화와 안보, △여성평화안보, △공공외교, 11개 분야별로 협력하기 위한 이행계획 담은 문서

 

 사이버작전사령부는 이 훈련에서 국제공조 및 대응기술 교류 등을 통해 교훈을 도출하고, 사이버전장에서의 우세 달성을 위한 작전 수행역량을 지속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남재균 기자(news3866@naver.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