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국민 취업지원제도' 참여방법은?

김병수 기자 | 기사입력 2021/11/10 [10:52]

'국민 취업지원제도' 참여방법은?

김병수 기자 | 입력 : 2021/11/10 [10:52]

  © 운영자



(시사코리아-김병수 기자) 국민취업제도는 저소득 구직자, 청년실업자, 경력단절 여성, 중장년층 등 취업을 원하는 모든 분들을 위한 체계적인 취업지원 제도이다.

 

▲ 국민 취업지원제도란?
2021년 1월 1일 「구직자 취업촉진 및 생활안정지원에 관한 법률」에 근거한 한국형 실업부조이다.

 

취업을 희망하는 분들께 취업지원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저소득 구직자에겐 최소한의 소득도 지원한다.

 

국민 취업지원제도 참여를 위한 자격요건에 해당되는 분들은 거주지 관할 고용 복지+센터에서 관련 서비스와 수당을 지원받을 수 있다.

 

▲ 지원대상은?
취업을 원하는 청년, 장기실업자, 경력단절 여성, 저소득 구직자, 특수형태근로종사자 등 취업 취약계층으로 참여자의 소득과 재산 등에 따라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 I 유형 : 취업지원 서비스+소득지원(구직촉진수당)
15~69세 구직자 중 가구단위 중위소득 50% 이하, 재산 3억 이하이면서 최근 2년 이내 100일 또는 800시간 이상의 취업경험이 있는 사람을 중심으로 지원

 

- II 유형 : 취업지원 서비스 중심으로 지원
I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가구단위 중위소득 100% 이하 중장년층(35~69세), 청년(18~34세), 기타 저소득층 등 지원

 

▲ 지원내용은?
직업훈련에 집중된 기존 취업지원서비스의 부족한 점을 보완, 일경험 프로그램, 직업 훈련, 창업 지원 프로그램 및 고용-복지서비스(심리상담, 금융지원, 육아지원 등) 연계 강화를 통해 취업장애 요인별 맞춤형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한다.

 

- 구직촉진수당 지급 : 취업지원 서비스에 성실히 참여할 것을 전제로 Ⅰ유형 참여자에게 최대 300만 원(월 50만원×6개월) 지원


- 취업활동비용 지원 : Ⅱ유형 참여자에게 직업훈련 참여 등 구직활동시 발생하는 비용의 일부를 정액으로 지원

 

▲ 신청 및 접수 방법은?
온라인 -> 국민취업지원제도 또는 또는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에서 신청

 

▲ 참여자 유의사항은?
구직촉진수당을 지급받기 위해서 본인에게 발생한 일체의 소득과 취업활동 계획에 따라 이행해야 할 구직활동 사항을 고용센터에 정확하게 신고할 의무가 있다.

 

정당한 사유 없이 수립된 취업활동 계획을 따르지 않거나 일부를 이행하지 않는 경우 지급주기의 구직촉진수당 지급이 중단되거나 감액된다.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의무를 다하지 않는 경우 법률에 따라 처벌받을 수 있다.

 

김병수 기자 22kbs@hanmail.net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