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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교통물류 상용화 시대’ 2025년 열리나…부주의 사고 절반 경감 기대

배선규 기자 | 기사입력 2021/06/29 [16:21]

‘자율주행 교통물류 상용화 시대’ 2025년 열리나…부주의 사고 절반 경감 기대

배선규 기자 | 입력 : 2021/06/29 [16:21]

  © 출처-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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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코리아-배선규 기자) 정부가 오는 2025년 자율주행 셔틀·택시·배송 및 화물차 군집주행 등 각종 자율주행 서비스 상용화를 목표로 실증·사업 환경을 조성한다. 운전자 부주의에 따른 교통사고가 절반가량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29일 국토교통부는 이같은 골자의 '1차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20212025)'을 마련해 국가교통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했다고 밝혔다.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은 자율주행 분야 특화로 마련되는 첫 법정계획이다. 5년 단위로 자율주행 바탕 교통물류 체계 발전과 자율주행차 확산을 위한 내용을 포함하게 된다.

 

해당 1차 기본계획은 '2025년 자율주행 기반 교통물류체계 상용화 시대 개막'이라는 비전을 제시했다.

 

아울러 2025년까지 전국 고속도로와 시도별 주요 거점에서 자율주행 상용서비스를 제공하고, 10종 이상의 자율주행 서비스 기술을 개발하고, 자율차 상용화와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제도·인프라 기반 완비가 핵심 목표다.

 

제시한 추진전략으로는 자율주행 교통물류 서비스 기술 고도화 자율주행 교통물류 서비스 실증환경 조성 자율주행 교통물류 서비스 사업환경 조성 자율주행 안전성 강화 및 기술 수용성 제고 자율주행 교통물류 생태계 구축 등이 언급됐다.

 

구체적으로는 레벨4(완전 자율주행) 수준의 자율주행 대중교통과 공유서비스를 개발하며, 경로·배차 최적화 등 운영기술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여객은 물론 화물 배송 분야에도 자율주행을 활성화해 화물차 군집주행 차량 및 운영시스템을 고도화하고, 도심에서의 라스트마일(최종 목적지 도달 마지막 구간) 배송을 위한 소형 택배 차량, 로봇·드론 연계기술도 개발할 예정이다.

 

전국 7곳에 현재 지정된 자율차 시범운행 지구를 시·도별로 1곳 이상으로 확대 지정하며, 특구 지정을 거쳐 공공서비스 상용화를 조속히 실행하기로 했다.

 

세종 특구 중심으론 간선급행버스(BRT) 등 여객 서비스 실증이 진행되며, 광주 특구를 중심으로는 노면 청소와 쓰레기 수거 등 공공서비스 실증이 실시된다.

 

또한 자율주행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테스트베드를 확대 구축하고, 도로설계 및 운영 기준을 재정립해 자율주행 지원 도로체계를 등급화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5년 뒤 대중교통 접근시간이 20%, 환승 소요 시간이 50%가량 감축되고 운전자 부주의로 인한 사고는 50%가량 경감하는 등 편의성과 안전성이 향상될 것으로 국토부는 기대했다. 교통사고 사망률도 2015년과 비교 시 50%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아울러 국토부에 따르면 자율차 시장규모는 향후 연평균 40% 이상씩 성장하고, 자율차 토대의 교통·물류 서비스도 급속도로 확산할 전망이다.

 

국토부는 특히 2030년엔 버스의 50%, 택시의 25%가 자율차로 운영될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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