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경제
경제일반
KT “2020년까지 5G 기반 상용 자율주행 플랫폼 개발”
기사입력: 2018/04/18 [18:18]  최종편집: 시사코리아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김태근 기자

KT2020년까지 5G를 기반으로 안전한 자율주행을 구현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KT18일 서울 광화문 KT사옥에서 ‘2018 1회 퓨처포럼을 열고 KT5G 혁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상용 자율주행 플랫폼을 개발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5G 인프라와 5G-V2X(차량-만물간 통신)기술, 정밀측위, 지능형 관제 시스템 등 4대 차별화 기술을 소개했다.

▲ 18일 서울 광화문 KT 사옥에서 열린 '2018 1회 퓨처포럼'에서 KT 융합기술원 전홍범 안프라연구소장이 '5G 자율주행 플랫폼'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KT     © 운영자

 

 

KT4대 핵심기술이 적용된 ‘5G 자율주행기술이 상용화되면 차량과 차량, 차량과 인프라가 동시에 연결되고 위험에 미리 대처할 수 있어 자율주행으로 인한 사고를 막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우선 KT5G 네트워크를 구축해 자율주행 플랫폼의 기반을 다질 계획이다. 전파 도달거리가 넓은 3.5Ghz 대역으로 전국 커버리지를 구축하고, 도심지역에서는 속도가 빠른 28Ghz 대역을 추가로 활용할 예정이다. 5G가 아직 구축되지 않은 곳은 기존 LTE망을 사용해 끊김 없는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로 인해 달리는 자동차에서는 시시각각 네트워크 접속환경이 변하게 되므로 모든 상황에서 안정적으로 자율주행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5G빔 트래킹‘5G-LTE 연동기술을 활용해 자율주행에 최적화된 토털 네트워크 커버리지를 완성할 예정이다.

 

5G 네트워크를 통해 차량과 교통인프라가 1~7ms(millisecond:1/1000) 수준의 초저지연으로 연결돼 센서 방식의 기존 자율주행보다 더 안전한 자율주행을 구현할 수 있다고 전했다.

 

KT5G ‘네트워크 슬라이스(가상 분할 네트워크)’를 통해 차량 전용 가상망을 제공, 자율주행에 요구되는 보안성과 안정성을 보장한다고 말했다.

 

KT는 지난 평창동계올림픽 기간 강릉 지역에서 차량 3대를 활용한 5G 협력 자율주행을 시행해 차량들과 교통신호기간에 정보를 교환하고 무사히 군집 자율주행을 마쳤다.

 

KT는 현재 위치를 최대 30cm 단위로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정밀측위 기술을 개발하고, 플랫폼 형태로 제공한다. 정밀측위 기술을 5G 자율주행 플랫폼에 이용하면 주행 중인 차선까지 구분할 수 있어 차량 제어가 가능하다.

 

KT의 정밀측위 솔루션은 2015년부터 개발됐으며 자율주행차에 적용해 최근까지 실사용 검증을 마쳤다.

 

KT는 앞으로 GPS 위성뿐만 아니라 LTE5G 기지국, 중계기, 와이파이 AP 등 다양한 KT 인프라를 활용해 전국 어디서나 더욱 정확하고 끊김 없이 위치정보를 산출할 수 있도록 기술을 고도화하고 있다.

 

KT 자율주행 플랫폼은 실시간으로 차량 위치나 센서 정보를 수집한 후 관제서버에서 빅데이터를 분석, 상황을 예측해 교통신호를 제어하는 등의 지능형 관제가 가능하다.

 

전국 50여개 지역 Edge노드의 자율주행 플랫폼화를 진행하면 중앙 집중형 시스템보다 반응속도가 더욱 빠른 초저지연 관제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전홍범 KT 융합기술원 인프라연구소장(전무)“KT는 자율주행에 5G를 연결해 지금보다 자율주행 성능이 훨씬 개선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면서 앞으로 5G 기술 기반의 오픈형 자율주행 플랫폼을 완성하여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다가올 자율주행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