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정치
국회사무처 국제부 ' 의회외교 창간
기사입력: 2018/01/19 [21:22]  최종편집: 시사코리아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이현화 기자

국회사무처(사무총장 김교흥) 국제국은 1월 19일(금) 의회외교의 활동 현황과 주요 성과를 널리 알리고, 의회외교 활동에 필요한 전문적 정보의 제공을 위하여 반기별 정기 소식지인 「의회외교」를 창간하였다. 

 

이번 창간호에서는 유라시아 국회의장회의 등 의회정상외교의 성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 국회연설 등 다양한 의회외교 소식과 함께, 의회외교의 발전방향에 대한 전문가 제언, 주요국 최신 의회정보와 글로벌 이슈 등의 정보를 담았다. 또한 주요국 주재 국회 입법관을 통해 최근 북핵 위기에 대한 각 국의 대응 및 입장도 제공하였다. 

 

▲김교흥 국회사무총장 

 

정세균 국회의장은 창간 축사에서 “20대 국회는 적극적인 의회외교 활동 전개로 대통령 탄핵으로 초래된 국정공백을 메우고 북핵 문제를 해결하는 데 앞장서 왔다”고 밝히면서, “「의회외교」가 대한민국 국회의 의회외교에 대한 인식을 넓히는 계기가 되고, 우리 국회의 외교역량을 제고하는 마중물이 되기를” 당부하였다. 

 

김교흥 사무총장은 창간사에서 “현재 북핵 위기와 보호무역주의 확산 등 외재적인 리스크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의회외교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라고 하면서, “이러한 시점에서 「의회외교」를 정기적으로 발간하여 의회외교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의회외교를 내실 있게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전문적인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이현화 기자] black@lullu.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