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문화
<신간> '마음의 일기'
나도 모르는 내 마음, 마음에도 정기검진이 필요하다
기사입력: 2017/11/28 [09:19]  최종편집: 시사코리아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최정우 기자

억눌린 마음의 해방구로서 저널 쓰기

 

 

학창시절, 누구나 일기(저널)를 써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친구와의 갈등, 가족에 대한 원망과 상처, 장래에 대한 불안 등 나만의 고민을 글로 끄적이면서 왠지 모를 시원함과 편안함도 느껴봤을 것이다. 이처럼 일기는 억눌린 마음의 해방구이자 마음의 은신처로서 그 역할을 충실히 해왔다.

 

이 책은 누구에게도 말하지 못한 마음속 비밀 이야기를 털어놓는 일기책이다. 저자 박민근 문학치료사는 오랫동안 방치되거나 억제된 감정들은 우리의 몸과 마음속 깊이 쌓여서 더 큰 심리적·신체적 고통을 불러온다고 말한다. 저자 자신도 10, 20대를 일기 쓰기에 매달리면서 우울증에서 벗어났음을 고백하며, 감정의 안전한 해방구로서 일기 쓰기를 제안한다. 일기 쓰기의 치유효과를 체험한 저자는 상담 현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치유적 글쓰기 기법 52개를 이 책에서 상세히 소개한다.

 

이러한 일기 쓰기의 심리치유적 효과를 저널치료(Journal Therapy)라고 한다. 저널치료 연구가이자 심리학자 페니베이커((James W. Pennebaker)는 글쓰기를 통해 치유적 효과를 얻기 위해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인정하는 것 일관성 있는 스토리를 구성하는 것 관점을 긍정적으로 바꾸는 것 자기 목소리를 발견하는 것 손을 직접 쓰는 것 등 몇 가지 원칙을 강조한다.

 

나를 정확하게 알고 싶었어, 누구도 묻지 않은 나에 관한 질문과 대답들-나를 알아가는 자기탐색의 시간

 

저자는 자신의 이야기를 글로 쓰면서 심리치유적 효과와 함께 자기자신에 대해 더 깊이 알게 된다고 말한다. 우리는 자신에 대해 너무 많이 모른다. 남을 알려고 애를 쓰면서 정작 자기 자신에대해서는 알려고 하지 않는다. 이 책은 돋보기로 들여다보듯 그동안 몰랐던 나 자신에 대해 52개 의 글쓰기를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1일상생활편에서는 나를 표현하는 단어들로 자기소개서 쓰기, 나의 애착시와 같은 제목으로 자작시 쓰기, 힘들 때마다 떠올리는 문장들 쓰기, 혼자서 시간을 보내는 방법 쓰기 등 일상생활에서 나 자신을 돌아본다.

2마음습관편에는 나의 힐링 리스트 써보기, 좌뇌·우뇌 체크해보기, 감정일기장 써보기, 나의 분노 떠나보내기 등 다양한 마음습관을 점검한다.

3인간관계편에는 절친에 대해 쓰기, 용서의 마음 써보기, 소중한 이에게 손편지 써보기, 부모님과 형제자매에 대해 써보기, 가계도 작성하기 등 사람들과의 관계를 알아본다.

4자아탐색편에서는 자화상과 자아의 방 그리기, 자아독립 10계명 쓰기, 나의 강점과 성격 알아보기, 꿈 일기 쓰기, 자아의 나무 그리기 등 나 자신에 대해 탐색한다.

 

이 책은 나 자신에 대한 내면의 기록이다. 내면의 글쓰기를 통해 내가 어디에서 왔고, 현재 어디에 있으며, 앞으로 어디로 가고 싶은지를 알려준다. , 자신의 성장과정, 가족과 친구 등 인간관계를 재점검하고, 자기 안의 슬픔, 상처, 분노, 용서 등 다양한 감정들을 치유하고, 미래에 희망하는 자화상과 꿈을 기록하는 나 자신만의 개인적 역사가 될 것이다.

 

끝으로 저자는 묻는다. “나 자신에 대해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숨기고 싶었던 내 모습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강조한다. “나를 모른다면 누구도 이해할 수 없고, 나를 모른다면 누구도 사랑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나를 알아야 하고, 나를 알아야 나로 살아갈 수 있습니다.” 바로 이것이 우리가 이 책을 통해 나를 정확하게 알아야 하는 이유이다.

 

저자:박민근/분야:인문·심리/:18500/쪽수:228/펴낸곳 : 생각속의집

 

최정우 기자(biuja@nate.com)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