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코리아-남재균 기자) 정부가 보이스피싱 통합신고대응센터 문을 열었다.
보이스피싱 범죄 피해가 날로 심각해지는 가운데, 피해자가 신고를 포기하는 사례가 발생하기도 한다.
부처별, 기관별로 신고 창구가 따로 운영돼 절차가 불편했기 때문이다.
지난 2021년 기준, 보이스피싱 피해액은 7천744억 원이다.
경찰에 접수된 신고 건수는 하루 평균 1천 건을 넘었다.
정부가 보이스피싱에 종합적,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통합 대응 기구인 전기통신금융사기 통합신고대응센터를 마련했다.
통합신고대응센터 설립으로 기존 부처별로 운영되던 신고창구가 전화는 112로, 인터넷은 보이스피싱지킴이로 통합됐다
센터는 보이스피싱 신고 절차 간소화 외에 신종수법 대응에도 나선다.
최근 유행하고 있는 악성앱 스미싱 등 신종수법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센터를 중심으로 예방과 대비, 대응, 사후관리로 구성된 범정부 대응 4단계 프로세스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국무조정실 방기선 실장은 "센터에서는 신고된 데이터뿐만 아니라 범죄자 검거로 취득한 미신고 자료까지 철저히 분석해 추적함으로써, 조직적 범죄에 대해 보다 효율적으로 대처하는 등 피싱 범죄 대응 역량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정부는 대응센터 운영을 시작으로 실효성 있는 보이스피싱 대응책이 현장에 반영되도록 총력을 다할 방침이다.
또한 통신사, 은행 등 민간기업과 함께 보이스피싱 관련 협업사항을 공동 발굴하고, 피싱 관련 제도 도입과 대국민 홍보에 나선다.
남재균 기자(news3866@naver.com) <저작권자 ⓒ 시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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