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한-캄보디아’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남재균 기자 | 기사입력 2021/02/03 [15:12]

‘한-캄보디아’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남재균 기자 | 입력 : 2021/02/03 [15:12]

  © 관련 사진



(시사코리아-남재균 기자) 산업통상자원부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과 빤 소라삭(PAN Sorasak) 캄보디아 상무부 장관은 2.3.(수) 한-캄보디아 자유무역협정(이하 FTA) 협상이 타결되었음을 선언하고, 같은 내용의 공동 선언문에 서명했다.

 

양국은 ‘19.3월 한-캄보디아 정상회담을 계기로 양자 FTA 추진에 합의, 공동연구 등 필요한 절차를 거쳐 ‘20.7월 협상을 개시하였다.
 
이후 7개월간 4차례 공식협상, 회기 간 협상을 집중 진행하여 상품, 원산지, 통관, 분쟁해결, 경제협력 등 10개 협정문 및 시장개방에 합의하여 최종 타결성과를 도출했다.
 
한-캄보디아 FTA는 우리의 FTA 중 최 단기(7개월)에 타결하였으며, 비대면으로 협상 전 과정을 진행한 최초 FTA협상이다.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은 “한-캄보디아 FTA가 양국이 코로나19로 인한 도전을 극복하고, 함께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이뤄나가는 굳건한 기반이 될 것”이라며 “한-캄보디아 FTA를 통해 양국이 더 많은 교역·투자·협력을 이루어 함께 공동번영의 길로 나아가길 기대한다”고 했다.
 
한편, 오늘 한-캄보디아 FTA 타결 선언식에는 현대건설기계, 대주중공업, 두산인프라코어, 티에이치인터내셔널, 보해양조 등 기업이 함께 참여하였다.
 
건설기계 기업들은 “중-아세안 FTA로 중국산 건설중장비가 무관세로 캄보디아에 수출되어 어려움을 겪고 있었는데, 이번 협상 타결로 중국산과 동등 경쟁뿐만 아니라 일반관세(15%)를 부과 받고 있는 일본, 유럽, 미국산에 비하여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 캄보디아 건설중장비 관세율 : (현행) 15% → (한-캄보디아 FTA) 10/15년에 걸쳐 관세 0%으로 인하


남재균 기자 news3866@sisakorea.kr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