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학교 밖 청소년’ 대상, 온·오프라인 대입설명회 개최

이경남 기자 | 기사입력 2020/08/13 [11:37]

‘학교 밖 청소년’ 대상, 온·오프라인 대입설명회 개최

이경남 기자 | 입력 : 2020/08/13 [11:37]

  © 운영자

 

(시사코리아-이경남 기자) 여성가족부는 8월부터 전국 16개 시·도의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이하 꿈드림센터)’에서 학교 밖 청소년 대상 ‘2021학년도 대학 입시 설명회’를 개최한다.

 

설명회에서는 ▲대입 전형 주요사항 ▲검정고시 출신자를 위한 대학별 특별전형 및 학과 소개 ▲수시전형 지원 가능 대학 및 지원 전략 등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각 지역 교육청 소속 교사 위주로 강사진을 구성하여 지역 내 대학 진학을 준비하는 학교 밖 청소년에게 유익한 입시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여성가족부는 매년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입시설명회를 개최해왔으며, 올해에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운영방식을 다양화하였다.

 

올해 상반기 대면 입시설명회 진행이 어려워지면서 입시설명회 영상*을 제작하여 지난 5월부터 온라인으로 제공하고 있다.

 

* 해당 영상은 꿈드림 누리집(http://www.kdream.or.kr/)과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kdream1388)에서 누구나 시청할 수 있다.

 

▲ 하반기 지역별 대입설명회 방식

 

△(서울·전북 등 일부지역) - 화상통화 앱 등을 활용한 ‘온라인 1:1 맞춤형 입시상담(이하 컨설팅)’을 운영하여 개인의 검정고시 성적, 진로 심리검사 결과 등을 바탕으로 보다 심층적이고 구체적인 입시정보 및 진로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지원한다. 서울 지역은 ‘온라인 대학진학박람회’ 형식으로 진행하여 온라인으로 신청·참여할 수 있다.

 

△(대구·충북·경남 등의 지역) - 지역대학 맞춤형 입시설명회 영상을 제작하여 지역 꿈 드림센터 누리집 또는 블로그 등에 올릴 예정이다.

 

△(부산·인천·광주·충남·울산·경북·제주) -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오프라인 설명회 및 1:1 컨설팅을 진행할 계획이다.

 

△(경기도) - 10월에 개최하는 ‘꿈 울림 진로박람회’의 일부분으로 입시설명회를 준비하고 있다. 2021학년도 대입 지원자뿐만 아니라 차 년도에 지원할 계획인 학교 밖 청소년에게도 입시 전략 등의 정보를 실시간 온라인 방송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참여를 원하는 청소년은 지역별로 운영방식이 달라 거주지역의 입시설명회 운영내용을 확인해야 하며, 일부 프로그램의 경우 선착순으로 진행되므로 서둘러 신청해야 한다.
 
▲학교 밖 청소년 대상 지역별 입시 설명회 일정(하반기)
 
‘2018년 학교 밖 청소년 실태조사’에 따르면, 학교 밖 청소년에게 가장 필요한 정책지원으로 검정고시 준비 지원, 건강검진 제공, 진학정보 제공 순으로 높았다.

 

2015년 조사에서 진학정보 제공이 5순위였던 것을 고려하면 그 사이 상급학교 진학에 대한 학교 밖 청소년의 수요가 증가하였음을 알 수 있다.

 

실제 꿈 드림센터를 이용한 학교 밖 청소년 중, 대학에 진학한 인원은 2017년 616명, 2018년 771명에서 2019년 1,004명으로 증가추세에 있다.
 
여성가족부는 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학교 밖 청소년을 지원하기 위해 ‘꿈 드림센터’ 내 학습상담을 제공하는 수능대비반 운영, 입시설명회 개최 외에도 제도적으로 불리한 위치에 있는 학교 밖 청소년의 대입 전형 응시기회 확대를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

 

이에 그동안 학교생활기록부가 없어 학생부종합전형에 지원하기 어려웠던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해 올해 ‘청소년생활기록부*’를 개발하여 전국 4개 대학**의 2021학년도 입시에 시범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다.

 

* 청소년생활기록부 : 학교 밖 청소년의 학생부종합전형 지원을 위해 개발된 학생생활기록부 대체 서류로서 꿈 드림센터에서의 다양한 활동내용(수상경력, 자격증 취득,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등)이 기록됨.


** 시범운영 대학 : 강릉원주대, 서울과학기술대, 차의과학대, 한림대.

 

 

이경남 기자 yinamy@naver.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